[행사/세미나] [행정학과][인문사회융합인재양성사업단] HUSS 국외 탐방형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안내
- 행정학과
- 조회수907
- 2023-12-13
성균관대 인문사회융합인재양성사업단에서 사업단 소속 학과(행정학과, 사회복지학과, 문헌정보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심리학과, 유학동양학과) 재학생들의 인구구조 문제해결 역량과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HUSS 국외 탐방형 프로그램 참가학생을 모집합니다. 해외 지역을 탐방하며 인구구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경험을 수행하고 싶은 재학생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사업개요
❍ HUSS 국외 탐방형 프로그램은 참가학생 3-5인이 팀을 구성하여, 참가팀이 스스로 계획한 계획에 따라 해외 지역활성화 지역을 방문하고 지역의 활성화 요인과 관련 문제해결 방안 등을 확인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를 통해 재학생들에게 자기주도적인 글로벌 역량을 강화시킴과 동시에 해외사례의 주요 함의점이 국내 적용이 가능한지 분석하고 추후 인구구조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사업내용
❍ 성균관대 인문사회융합인재양성사업 소속학과 학생들의 국내 및 해외에서의 글로벌 역량 증진, 해외 인구구조 문제해결 사례를 기반으로 한 인구문제의 이해, 해외 우수사례지역의 탐방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인구구조 변화시기 가운데 요구되는 혁신적이고 진취적인 인재를 육성하고자 인구구조의 세부 분야(제출산/고령화, 다문화, 지역활성화, 사회갈등과 통합, 삶의질)에 대한 주제를 탐구하는 기회를 부여합니다.
□ 프로그램(안)
❍ 12월 : 국외 탐방형 프로그램 지원팀 모집 및 선발(면접심사)
❍ 12월 말 – 1월 초 : 최종합격자 발표
❍ 1월 초 – 1월 중순 : 오리엔테이션 및 사전 교육
❍ 1월 말 : 해외탐방(현지 기관 탐방 및 주요기관 방문)
❍ 2월 초 : 결과보고서 제출 및 결과공유회
□ 세부사업 및 추진내용
❍ (주제) 인구구조 문제(저출산/고령화, 다문화, 지역활성화/재생, 사회갈등과 통합, 삶의질) 관련 국외 우수사례를 탐방하고 이를 국내 적용 가능성 모색 및 인구구조 관련 글로벌 문제해결 역량 강화
❍ (지역) 지역 무관 (인구구조 문제 해결 우수사례지역 우선)
❍ (신청) 신청요건이 부합하는 3 ~ 5인 학생이 팀을 구성하여 팀별 대표자가 신청
- (신청요건 1) 성균관대 인문사회융합인재양성사업단 소속 학과(행정학과, 사회복지학과, 심리학과, 문헌정보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유학․동양학과) 전공자 및 복수전공자
- (신청요건 2)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자
❍ (우대사항) 인문사회융합인재양성사업 교과 프로그램 신청자
- 인문사회융합인재양성사업 MD 신청자
- 인문사회융합인재양성사업 공유교과목(USS2001-01 사회과학조사방법론, USS2002-01 통계분석원론) 수강생
❍ (지원사항) 국외 프로그램 비용 일체 및 프로그램 이수 증명서 발급
- 국외 프로그램 참가비(공식 체험 및 방문 일정 관련 경비 포함)
- 국외 숙식비 (정액)
- 국제선 왕복 항공료
- 여행자보험료
- 비자발급비는 자비부담
- 성균관대 인문사회융합인재사업단 명의 프로그램 이수 증명서 발급
※ 참여 일수 미달, 결과보고서 작성 미흡 등 정해진 기준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 증명서 발급 불가
- 우수 활동자에 대해서는 향후 인문사회융합인재양성사업단 프로그램 신청시 가산점 제공 검토
❍ 구비서류
- 신청서 (붙임 1) : 신청자 전원
- 신청서 외 구비서류 (붙임 1 내 안내사항) : 신청자 전원(※ 선발 합격시 제출)
- 계획서 (붙임 2) : 신청자 팀별 작성
❍ 신청서 제출방법
- 2023년 12월 20일(수) 17시 59분까지 tedglenn@skku.edu로 제출
❍ 유의사항
- 최종 결과에 한해 합격자에게 개별 연락
- 최종 합격자는 모든 서류의 원본을 추후 사업단에 제출해야 함
- 제출 서류의 내용이 사실과 다를 경우 선발이 취소될 수 있음
- 프로그램 참가 도중 범법 행위 혹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경우 프로그램 참여 중단 및 지원금 환수 가능
□ 문의
- 성균관대학교 인문사회 융합인재양성사업단(T. 02-740-1692, E. tedglenn@skku.edu)